서울에서 출생. 보성고교를 거쳐 경성고등공업학교 건축과 졸업.
1934년 <중앙일보>에 시 「오감도」를 발표하여 당시 문단에 놀라움을 줌.
일본에 건너가 28세의 나이로 작고. 그의 시는 한국의 대표적인 난해시로서 항상 상식적인 이해를 거부.
그의 소설은 심리주의 계열의 소설이다. 그는
고리키(전집), 요코미쓰 리이치(「기계」), 혹은 이들의 작품 역시 상호텍스트적 관련성을 지닐 것으로 추측된다. 메타언어적 글쓰기는 선행 텍스트의 의미망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때문에 선행 텍스트를 검토하고 그 텍스트의 의미와 이상 텍스트 내의 의미를 비교, 검토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소설에 대해 연구된 논문들은 본인에게 소화시키기 너무 어렵고 본인이 이상의 소설에 가진 관심과도 어긋난다. 다른 연구자들은 기호학과 언어학과 난해한 타인들의 이론에 집착해 있다. 본인은 본인과 이상의 소설날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소설가 이상의 ‘허무’와 ‘불안’에 대하
Ⅰ. 서론
이상의 소설에서 글쓰기 주체의 몸과 근대적인 도시 공간과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일정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우선 고려의 대상이 되는 것은 글쓰기 주체의 몸이 어떻게 근대적인 도시 공간 속에 놓이게 되었는가 하는 점이다. 글쓰기 주체의 도시 공간으로의 이행은 쉽게 이루어지지
날개 (1936)
박제(剝製)가 되어버린 천재'를 아시오? 나는 유쾌하오. 이런 때 연애까지가 유쾌하오. 육신이 흐느적흐느적하도록 피로했을 때만 정신이 은화처럼 맑소. 니코틴이 내 횟배 앓는 뱃속으로 스미면 머릿속에 으레 백지가 준비되는 법이오. 그 위에다 나는 위트와 패러독스를 바둑 포석처럼
1. 나쁜 영화 감상문
1. 장선우 감독
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
2. 전기적 특징
1) 집안의 과도한 기대
이상은 아버지 김연창의 아들이면서도 백부 슬하에 자식이 없었기에 3살때 젖이 떨어지자마자 백부집에 양자로 들어간다. 실제로 족보에 오르지는 않았지만 명복상 백부 김연필의 아들이고, 강릉 김씨의 장손이며 또한 할아버지 김병복의 장손자이기도 했다.
영화인가?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매체와 경로를 통해 많은 지식을 습득한다. 텔레비전, 신문, 책, 잡지 등등 많은 매체와 통로가 열려있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이런 복잡한 지식의 바다를 살면서 삶의 단편을 그리고 사상과 문화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 비교적 짧은 시
소설의 배경인 화개장터는 성기의 타고난 역마살에 필연성을 부여하고 있다.
항상 객지인들이 들어오는곳, 그리고 그들이 며칠 머물다가 떠나는 곳이라 는 지리적 여건이 늘 이리저리떠돌아 다녀야 하는 성기의 역마살과 연관이 있다. 그리고 옥화와 성기는 모두 하룻밤만의 사랑으로 태어났는데, 객
3. 자기소개서에서 꼭 포함되어야 할 내용
1. 성장배경
유년시절부터 자신이 성장해온 과정을 연대기 순으로 기술해 나가는 것이 좋다. 초-중-고교 등 학창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경험이나 이야기를 개성 있게 표현한다. 일반적이거나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강한 의지를 나